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7가지 포인트

6a013485940463970c0148c6c9d664970c-800wi

 

 

 

□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7가지 포인트

성공적인 홍보전략의 완성 단계인 이장에서 우리는 홍보의 첫 번째 임무인 목표를 설정하는 일에서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커뮤니케이션 공식을 얻어내야 한다.

 

그 첫걸음 목표설정에서부터 떼어보자. 당신 회사의 매출액을 올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제품을 홍보하고, 그에 대한 좋은 평가를 이끌어내는 등의 목표를 정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반드시 키메시지로 만들어야 한다. 그런 다음 키메시지를 전달할 대상을 설정하고, 그들에게 효과적으로 소구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도입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 일련의 과정은 주도면밀하고, 대담하게 실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이 책의 면면을 통해 충분히 공감하리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이들 모두가 당신이 목표로 한’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영향력으로 그 힘을 발휘할 수있는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09fef4e4e35c3581f956df98156747cea1e67e8c_m

 

 

 

어떤 의미에서 커뮤니케이션이란 영향력을 구사하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점은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어디까지나 수단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다. 단 이것은 데이비드 카퍼필드의 마술쇼와 같은 전략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주길 바랍니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대한의 마케팅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전달해야 하는 실체가 있어야 한다.

보이지 않는 내용을 홍보해야 하기 때문에 시제보다 부풀리거나 과대 포장하는 우를 범하기 쉽다. 그러나 재화에 대한 거짓홍보는 그것이 판매로 이어졌다고 해도, 고객의 눈을 영원히 속이지는 못한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진실을 바탕으로 커간다. 만약 여기에 거짓이 가미 된다면, 커뮤니케이션은 여지없이 무너지고 만다. 문제는 진실이다. 이 진실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선 장점이기도 하다.

허위 과장광고가 아닌 진실만 가지고도 충분히 제대로 된 홍보를 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의 실체를 제대로 파악하고, 최대한 홍보효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조직 내의 메시지를 공유하라.

조직내부에서는 메시지를 유기적으로 공유해야 한다. 이는 조직이 크면 클수록 더욱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다.

아무리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이나 사업전략 상품전략을 구상했다고 해도 조직내의 인식이 부족하면,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회사 전체 구석구석까지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 되고 직원 모두가 그 내용을 숙지하고 있을 때 비로소 명확한 키메시지가 만들어진다.

 

 

056a319755c6c3dc8a405820c0551c6ecb51f592_m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피드백

 

▶조직 내에 메시지를 침투시킨다.

메시지를 직원 한사람, 한사람에게 정확하게 침투시키지 않으면 외부의 세계(고객, 거래처)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

 

당신은 당신의 회사나 상품에 자신감이 있는가?

그렇다면 실체를 만들어낼 기본은 마련한 셈이다. 모두 질문에 예스라고 할 수 있다면 이제 사업의 성패는 실행력이 좌우한다.

 

 

64aeb1c961a00632975038adba085bcad7142544_m

 

 

단 당신의 계획이 성공하면 할수록 단 한가지 명심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고객이 당신에게 거는 기대다. 고객에게 전해진 메시지는 고객에게 더 깊은 영향력을 발휘할수록 의미가 있다.

그리고 고객의 기대만큼 고객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이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이 제품을 통해 얻을수있는 이득은 무엇인가?’라는 고객의 의문에 명쾌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발신하는 메시지의 내용이 분명할수록 고객이 당신에게 거는 기대도 더욱 커지고 신뢰도 깊어지게 된다.

모호한 메시지는 고객에게 똑같이 모호한 인식을 심어주기 때문에 예측 불가능한 영향력밖에 기대할 수 없다. 당신은 반드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만약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면 엄청난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다. 반면에 그 기대를 충분히 부응한다면 더 나은 시너지효과를 얻어 사업활동을 효율적으로 영위해갈수있을것이다. 이것이 바로 퍼포먼스 임팩트 pr의 시작이다.

답글 남기기